재시작 기능 - restart function

기술용어통 반디통 용어집

유한요소해석(finite element analysis)에는 하나의 해석작업을 완료한 후 다른 해석작업을 연이어 순차적으로 수행해야 할 경우가 있다. 각각의 해석은 이전 단계 해석의 결과로부터 시작되어야 함은 물론 서로 다른 해석 조건을 적용하여야 하기 때문에 엄밀한 의미에서 각각의 해석은 하나의 개별적이고 독립된 해석문제로 볼 수도 있다.

예를 들어, 자동차 타이어가 일정한 속도로 주행하는 문제를 시뮬레이션 하기 위해서는 정지상태에서 타이어를 림(rim)에 조립하는 과정, 타이어에 일정한 내압을 가하는 과정, 타이어를 수직방향으로 눌러서 지면과 접촉시키는 과정, 그리고 일정한 속도로 회전시키는 과정을 순차적으로 시뮬레이션 해야 한다.

이러한 해석이 순차적으로 수행되기 위해서는 이전 단계에서 계산된 물체의 거동이 다음 단계 해석을 위한 초기 조건으로 반영되어야 한다. 이를 위해서 이전 단계 해석의 마지막 시점에서의 결과가 모두 저장되어 있어야 함은 물론이고, 각종 해석 조건들이 새롭게 갱신되어야 한다. 이러한 작업을 해석자가 손수 처리한다는 것은 매우 번잡할뿐더러 사용하고 있는 해석 프로그램의 출력 및 입력 파일을 편집해야 하는 어려움이 따른다.

재시작 기능은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프로그램이 제공하는 하나의 특수한 해석 기능이다. 재시작 기능을 이용하면 임의의 순차적인 물체거동을 효과적으로 시뮬레이션 할 수 있기 때문에, 최근 들어 활용빈도가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

. C107

기술용어통 유한요소해석 category-cae

더 빠른 설계를 위한 첫 걸음!

해석 정확도를 높이고, 반복 작업을 줄여보세요.

내게 맞는 솔루션 찾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