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린지 출력 - fringe plot

기술용어통 반디통 용어집

수치해석(numerical analysis)을 통해 계산된 해석결과는 숫자 형식의 데이터이기 때문에, 해석자가 손쉽게 물체의 거동을 파악할 수 있도록 모니터 화면이나 프린터를 통해 가시화 시키게 된다. 가시화는 후처기 작업(post-processing)의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으며, 가시화에는 애니메이션(animation), 프린지 출력, 벡터 출력(vector plot), 등고면 출력(iso-surface plot)과 같이 다양한 방법이 있다.

프린지 출력은 유한요소해석에서 가장 보편적으로 사용되는 가시화 방식이다. 프린지 출력을 위해, 후처리기는 선택한 데이터 유형을 해석자가 지정한 수만큼 출력값의 범위를 분할되고, 분할된 각 범위에는 특정한 색상이 지정된다. 따라서 모델은 변형 전 또는 변형 후 형상에, 색상범례(color spectrum)라 불리는 출력값에 해당하는 범위의 색상을 프린지로 표현한다.

해석프로그램은 관심영역을 잘 나타낼 수 있도록, 결과 창의 배율을 조정하는 기능을 제공한다. 일반적으로 중간 범위의 크기는 거의 동일하지만, 관심영역 범위 전체의 위 아래 값을 모두 뚜렷하게 표현하기 위해 최저와 최고 범위를 더 축소시킬 수도 있을뿐더러, 각 범위에 지정된 색상을 변경할 수도 있다. 일반적으로 파란색은 0에 가까운 값이고, 빨간색은 최고값에 사용된다. 값이 0에서부터 커질수록 옅은 색상에서 강한 색상으로 점진적으로 표현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 C111

기술용어통 category-cae 색상범례 벡터출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