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arch-ic-close

프란틀 수 - Prandtl number

프란틀 수는 운동량과 열 경계층(boundary layer) 사이의 관계를 나타내는 파라미터이며 아래의 방정식으로 계산 되며, 유체의 점도와 열전도율을 이용해서 표현한다. 일반적으로 고체 온도에서 유체 포용 온도(bulk temperature)로 변하는 유체의 온도 구간을 열 경계층이라고 하며, 열 경계층과 운동량 경계층 사이에 상대적인 크기를 나타내는 것이 프란틀 수이다. 예를 들어 프란틀 수가 1일 경우 열과 운동량의 경계층 두께가 같다는 것을 의미하고, 일반적인 대기압에서 공기는 프란틀 수가 0.7이며, 섭씨 20도인 물의 경우 프란틀 수는 7정도이다. 프란틀 수는 층 흐름 내에서 운동량의 확산 상수가 열의 확산 상수의 몇 배인가 하는 것을 의미한다. 프란틀 수가 1보다 매우 작으면 열의 확산이 주로 일어나며, 1보다 크면 운동량의 확산이 지배적으로 일어나게 된다.

F034-1

, where ν: 동점성(kinematic viscosity), α: 열확산 계수(thermal diffusivity), μ: 점성(dynamic viscosity), k: 열전도율(thermal conductivity), cp: 비열(specific heat)

F034-2
Prandtl number 따른 경계층 변화 Pr<1( 왼쪽 ) Pr>1( 오른쪽
PRE

편향 요소망 - gradient mesh

NEXT

목적함수 - objective function